M'cube
BE TWEEN
고우정, 류호식
2021.12.08 ~ 2021.12.28
M’cube는 새로움에 대한 열정으로 실험적 영역을 탐구하고 그 한계에 도전하는 영아티스트를 발굴ㆍ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M’cube is a program to discover and support young artists who explore experimental territories with a passion for novelty and challenge their limits.
M’cube is a program to discover and support young artists who explore experimental territories with a passion for novelty and challenge their limits.
ABOUT
고우정, 류호식
1. 고우정 Koh Woojung
2016 타이완 국립 타이난 예술대학교 대학원 응용미술과 도예전공 (석사)
2010 단국대학교 미술대학 일반대학원 도예학과 (석사)
2007 세한대학교 디자인학부 도예학과 (학사)
개인전
2020 19841207,now, 갤러리 밈,한국
2019 愛我2, ONTO 아트 스페이스 무한, 중국
2019 愛我1,영은미술관,경기도광주,한국
2018 I am who I am, 갤러리 밈 서울,한국
2017 볼티모어 클레이 웍스, 볼티모어, 미국
2014 볼티모어 클레이 웍스, 볼티모어, 미국
2007 경인미술관, 서울, 한국
단체전
2021
<bqc x은산대동국수> 부여아트페어 기획전, 부여, 한국
《작은예술가를 위한 집 》경기세계도자 비엔날레 여주특별전, 여주,한국
<SHOW CON> 오산 시립미술관 ,오산,한국
<창원 아시아 미술제 :ZOOM IN & OUT> 성산아트홀, 창원,한국
<미얀마의 봄:ART FOR FREEDOM Myanmar> 스페이스 사랑농장,김해,한국
아트마이닝 서울 <into the Forest>, 노들섬 복합문화공간,한국
2020
《색을 빚다_Making Colors》 여주 세계생활 도자관특별전,반달미술관, 여주,한국
《AZURE》대만 도자학회 주제전시 , 타이페이, 대만
《FLOW》 도자, 회화 4인전 , 폴스타아트갤러리,서울,한국
2019
《breath from AFAR》경덕진,중국
《special Exhibition of Taiwan Ceramic Society》 타이페이,대만
《winter exhibition》 포시오,핀란드
《열두제자-인간》 밀알미술관 , 한국
《opettaja ja oppilaat 2》 포시오 , 핀란드
《아시아 현대도예》,5인전 ,CC 갤러리,타이페이, 대만
《현재와미래전》, 타우시촨 봄 아트페어 , 경덕진,중국
《아시아 국제 도자 교류전》 , 클레아아크 미술관, 한국
2018
《대한민국 현대공예 특별전》 현대예술관 미술관,울산,한국
《Replay -클레이아크》 김해공항 국내선 중앙전시홀,김해,한국
《BAMA AGE 2030특별전》신세계 센텀 광장,부산,한국
《정신과 시간의 방 》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입주작가전,한국
《경계의 무늬, Inter-city 》김해,안산 교류전,김해 문화의전당,한국
《경계의 무늬, Inter-city 》김해,안산 교류전,안산단원미술관,한국
《Reception for Invisible Borders》볼티모어 커뮤니티 대학 갤러리,미국
《Standing Together 》baltimore claworks Exhibition 볼티모어 예술학교 갤러리,미국
《영구지속의 상태2》 TNNUA 20주년전, 곽목생 문화재단 아트센터, 타이완
2017
《영구지속의 상태1》 TNNUA 20주년전, 갤러리 LIFE SEEDING, 타이페이, 타이완
《발견의 여정》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입주작가전,한국
《Arctic Clay 9》 심포지움전, 악틱 카모스 갤러리, 포시오, 핀란드
《커먼 센스》 프로젝트 1628, 볼티모어, 미국
《Images on Clay》 클레이 아트 베가스, 라스베가스, 미국
《Overlea ArtsFest 2017》 입선작전, 자연사협회, 볼티모어, 미국
2016
《여성현대도예초대전》 자이 아트 빌리지, 자이, 타이완
《파․경(破․境)-아시아현대도예전》 국립타이완공예연구발전중심, 타이페이, 대만
2014
《3인전》 시가현립도예의 숲, 시가라키, 일본
《The 4rd ArctiClay 2014》 심포지움전, 아누 펜틱 갤러리, 포시오,핀란드
《초대도예전》 신광미츠코시백화점, 타이난, 타이완
2013
《타이난 국립예술대학원 초대전》 자이 아트센터, 자이, 타이완
《아시아현대도예전-신세대의 교감》 가나자와 21세기 미술관,아이치현도자미술관, 일본
2012
《신역(新域)-아시아현대도예전》 신베이시립잉거도자박물관, 뉴타이페이, 타이완
《국제 미술 파리 교환 초대전》 장소, 파리, 프랑스
2011 《KIAFDA 국제 작가80인 선정작가초대전》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한국
2010 《형상 & 양식》 신베이시립잉거도자박물관, 뉴타이페이, 타이완
2009 《아시아국제도예클럽초대전》장소 , 타이완
《한중미술초대전》 석만미술관, 포산, 중국
2008
《한국 경향미술대전》 특별상 전시, 경향갤러리, 서울, 한국
《브라질 살바도르 바이아 대학 미술 초대전》 살바도르바이아대학, 살바도르, 브라질
레지던시
2019 영은미술관 창작스튜디오 11기. 경기도광주.한국
2019 상해 공예미술전문대학 레지던시 ,상해,중국
2018 중국 경덕진 도계천 국제 스튜디오, 경적진,중국
2017-2018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세라믹창작센터, 김해, 한국
2017 악틱 클레이 센터, 포시오, 핀란드
2017 시가현립 도예의 숲 ,시가라키, 일본
2016-2017 볼티모어 클레이웍스, 볼티모어, 미국
2014 볼티모어 클레이웍스, 볼티모어, 미국
2014 시가현립도예의 숲, 시가라키, 일본
심포지엄 ,워크숍
2019 아시아 국제 도자 교류전 연계 학술 세미나 ,클레이아크 미술관,한국
2019 중국 이싱 자사호 워크숍, 중국
2018 김해 클레이아크미술관 여름 국제 도자 워크숖,한국
2014 세라믹 심포지엄, 악틱 클레이 센터, 포시오, 핀란드
작품 소장처
장춘 동북사범대학교 미술관 ,장춘, 중국,
볼티모어 클레이웍스 갤러리, 볼티모어,미국
클레이 아트베가스, 라스베가스, 미국
악틱 클레이 센터, 포시오, 핀란드
도계천 국제 세라믹 스튜디오 , 경덕진, 중국
영은미술관, 경기도 광주, 한국
작가노트
저는 “나” 라는 장치를 이용하여 이야기를 풀어나가고있습니다.
이 소재는 저에게 가장 중요한 시간을 풀어내는 도구이자 설명서입니다.
도자의 여러 기법으로 형태를 만들고 여러재료로 텍스쳐를 만들어내어 그것들이 본래의 재료 와 한번더 부딪치며 여러가지 텍스쳐를 얻어냅니다.
대비되는 여러색들, 텍스쳐, 그리고 텍스트를 통하여 보이지않는것들을 시각화 하기위해 ,서로 부딪치는 것에 관심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현대사회에서 내가 가지고있는것과 타인의 심리상태 들이 교차되고 충돌하는 부분을 표현합니다.
대만 유학시절 그리고 미국에서 작업하던시절 한국과 전혀 다른 문화와 사람들을 경험하면서 완성해져갔습니다.
그들이 나와 어떻게 다름을 인식해가면서 나 자신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깨닫고 저의 주체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되었고 나는 스스로 나의 심리상태에 대해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인지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아름답게, 혹은 직설적이게 혹은 보여주지않기위해 어떻게 고민해야하는지에 대한 것을 작품을 통해 이야기합니다.
최근 작업은 “부정과 긍정 사이 어딘가에 있는” , “불안과 안정 사이 어딘가에있는” 상태 혹은 상대를 보여주는 두상작업을 하고있습니다.
온전한 얼굴 상태가 아닌 두상의 지워낸 얼굴은 “관계”에 의함이며 버리고 버려도 어떠한 모습으로든 존재하기에 그래서 나는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일것인가 혹은 어떻게 버릴것인가에 대해 생각합니다.
나와 남을 이해하고 섞이는 과정 그리고 섞이며 다시 분리되는 과정, 그리고 결국엔 피하고 숨게되는 과정. 이런반복적인 과정들을 통해 얻어지는 또다른 심리상태 들이 개인의 이중성과 양면성을 직접적으로 보여주게됩니다.
작품에 등장하는 텍스트 와 대비가 강한 색들은 이것들을 대변해주는 역활을합니다. 여러 문화권에서 작업하면서 익힌 언어의 뜻풀이는 단순히 대화를 위함이 삶의 관계 이며 감정의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직접적이게, 하지만 시선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며 개인의 방식대로 해석하게됩니다. 한 개인의 심리상태가 사회속에서 수많은 과정들에 의해 어떻게 변화하며 어떤식으로 영향을 받고 풀어내는지를 찾아갑니다.
2. 류호식 Ryu Hosik
2021 홍익대학교 대학원 도예과 졸업
개인전
2021 With Hope, AREA6 gallery, 부산
그룹전
2021 Korean Ceramic Pavilion at Fine Art Asia, 주홍콩한국문화원, 홍콩
2021 우리의 자리는 우리가 만든다, www space, 서울
2021 미얀마의 봄, 스페이스 사랑농장, 김해
2021 Life of P.i, 카페 P.i, 울산
2020 아시아 국제 도자 교류전, 클레이아크 미술관, 김해
작가노트
‘하루에 하늘을 세 번 이상 보면 행복한 사람이다.’라는 말처럼 하늘의 광활한 자유로움과 해방감이 저만의 세계를 꿈꾸게 하였습니다. 변하지 않는 푸른 자연처럼 사랑하는 사람들과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이상향을 염원합니다.
직접 제조한 흙으로 제작한 작품들은 그림으로, 조형물로 확장됩니다.
덧바르고, 깎고 손으로 다듬으며 작품으로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 갑니다. 여러 색으로 이뤄진 작품 속의 요소들은 서로 섞이지 않습니다. 자연도, 어쩌면 자연처럼 우리도 각각의 자연스러운 형상과 색감, 내음 등 각각의 특성과 다양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연은 자유롭고 독립적이며 서로 의존합니다.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아 고유성을 지키는 자연 속에 세상의 보편적인 원리와 질서가 숨어있는 것만 같습니다. 자연스러운 그 모습은 제가 꿈꾸는 이상향 그 자체입니다.
경험 없던 격리 후 우리가 가장 먼저 들판과 산, 공원을 찾아 지친 마음을 자연으로 달래는 것처럼 저의 시선으로 그린 일상이 다른 이의 일상으로 이어져 이상이 공존하는 행복한 삶이 만들어지길 소망합니다.